대학원

공지사항

공지사항 정보화시대에 학문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합니다.

2020학년도 전기공학과 교과과정 변경 (소개자료 첨부)

  • 관리자
  • 2020-01-28
  • 4385

※ 2020학년도 1학기부터 변경되는 교과과정 내역을 첨부드립니다.

    2)번의 '교과목 변경사항' 을 참고 바랍니다.

 

 

1) 전공 교과과정

구분

학년-학기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학점구성

(이론-실험-설계)

소계

공학

기초

1-1

공학설계입문

기필

3

0-0-3

3

2-1

*전기및디지털회로실험

전필

3

0-1-2

27

회로이론1

전필

3

3-0-0

*전자기학1

전필

3

3-0-0

디지털논리회로설계

전선

3

3-0-0

2-2

교류및전자회로실험

전필

3

0-1-2

*회로이론2

전필

3

3-0-0

*전자기학2

전선

3

3-0-0

전자회로기초

전선

3

3-0-0

전기전자물성공학

전선

3

3-0-0

공학

일반

3-1

전자회로응용및물성실험

전필

3

0-1-2

40

반도체소자공학

전선

3

3-0-0

전기기계1

전선

3

3-0-0

*전자회로응용

전선

3

3-0-0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전선

3

2-0-1

전기설계공학

전선

3

2-0-1

3-2

전력기기실험

전필

3

0-1-2

제어공학1

전선

3

3-0-0

전기기계2

전선

3

3-0-0

신호및시스템

전선

3

3-0-0

전력전자공학

전선

3

3-0-0

전기설비공학

전선

3

3-0-0

최신전기공학주제탐구

전선

3

3-0-0

전기공학세미나

전선

1

1-0-0

공학

심화

4-1/4-2

*캡스톤설계

전선

3

0-0-3

42

4-1

전력시스템공학

전선

3

3-0-0

디지털신호처리

전선

3

3-0-0

제어공학2

전선

3

3-0-0

센서공학

전선

3

3-0-0

재생에너지발전공학 (.에너지발전시스템)

전선

3

2-0-1

전력변환시스템설계

(.아날로그시스템설계)

전선

3

2-0-1

영상처리응용

전선

3

3-0-0

4-2

전기자동차공학

전선

3

3-0-0

인공지능응용

전선

3

3-0-0

스마트그리드운용

전선

3

3-0-0

반도체및나노공정

전선

3

3-0-0

전력경제학

전선

3

3-0-0

지능형로봇프로그래밍

전선

3

2-0-1

합계

112


*
선수 필수 지정 교과목을 이수해야 수강 가능한 교과목입니다.

(, 후수 지정 교과목 현황은 마지막 장에서 확인 가능)

    

 

2) 교과목 변경 사항

 

변경 전

변경 후

순번

학년-학기

과목명

학년-학기

과목명

비고

1

3-1

전기전자물성공학

2-2

전기전자물성공학

학년/학기 변경

2

2-2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3-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학년/학기 변경

3

-

-

3-1

반도체소자공학

신설

4

3-2

실시간시스템설계

-

-

폐지

5

3-1

제어공학1

3-2

제어공학1

학기 변경

6

-

-

3-2

최신공학주제탐구

신설

7

4-1

전력전자시스템설계

-

-

폐지

8

4-1

에너지발전시스템

4-1

재생에너지발전공학

교과목명 변경

9

4-1

전기응용공학

-

-

폐지

10

3-2

제어공학2

4-1

제어공학2

학년/학기 변경

11

-

-

4-1

센서공학

신설

12

4-2

아날로그시스템설계

4-1

전력변환시스템설계

교과목명/학기 변경

13

4-2

공학도구와시스템설계

-

-

폐지

14

4-2

전력응용공학

-

-

폐지

15

-

-

4-1

영상처리응용

신설

(전정대 공동운영)

16

4-1

지능형로봇프로그래밍

4-2

지능형로봇프로그래밍

학기 변경

17

-

-

4-2

전기자동차공학

신설

18

-

-

4-2

인공지능응용

신설


  

 

3) 교과목 소개

 

공학설계입문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본 강좌는 크게 창의성과 공학설계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 도구     를 소개하는 부분, 그리고 실습 과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창의적 공학설계의 전체 과정 또는 일부 과정을 포함하는 팀         프로젝트를 실제 수행함으로써 21세기, 존재하지 않는 것을 꿈꿀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되는 이 시대에서, 창조를 통해 존재의 의미를 재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회로이론1 Circuit Theory1

여러가지 선형소자 및 전원들의 종류와 기본특성 및 제반 특성상수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회로 성분들을 직병렬로 구성한 각종 회로의 특성을 분석한다. 복잡한 회로를 정확하고 빠르고 편리하게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회로분석법을 비롯한 수학적 기법들도 학습한다.

 

회로이론2 Circuit Theory2

본 교과목에서는 전기회로의 근간을 이루는 교류 회로의 구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회로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류 전원과 RLC로 구성된 다양한 교류 회로를 해석할 수 있는 페이서 해석을 익히고 단상 회로 뿐만아니라 3상 교류회로의 해석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본 강좌에 포함된 교과목의 내용은 정현파 전원에 대한 정상상태 해석, 3상 교류회로 이론, 주파수 응답 특성, 4단자 회로망 등으로 구성된다.

 

전자기학1 Electromagnetics1

벡터 대수학의 기초, 벡터 미적분 계산 그리고 직각좌표계, 원통좌표계, 구좌표계의 관계들을 학습하고, Helmholtz 이론에 기초한 전계강도 E의 발산과 회전을 정의하여 자유공간에서의 정전계 모델을 전개한다. Coulomb 법칙과 Gauss 법칙을 포함한 자유공간 내의 정전기학에서 모든 관계들을 전계의 발산과 회전으로부터 유도한다. 매질 내에서의 관계는 극성을 가진 유전체의 등가 전하분포 개념을 통하여 구한다.

 

전자기학2 Electromagnetics2

자기장의 개념과 함께 암페어 법칙과 비오-사바르 법칙을 통해 정자기장을 계산하는 방법을 배운다. 자기장 속에 놓여 있는 전류가 받는 힘과 돌림힘을 계산해 보고 자기장이 물질 속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자화 현상을 통해 이해한다. 인덕턴스와 자기에너지를 구하는 방법과 자성체의 특성을 살펴본다. 패러데이 법칙과 맥스웰 방정식으로 대표되는 시변 전자기장에 대한 기본 법칙과 경계조건, Poynting 정리를 배운다. 전자기파가 손실이 없는 매질과 손실이 있는 매질에서 어떻게 전파하는가를 이해하고 전자기장의 해를 구해본다. 전자기파의 감쇠상수, 침투 깊이, 고유 임피던스 등을 정의해 보고 파의 분산, 군속도, 편파의 종류 등을 이해한다.

 

디지털논리회로설계 Digital Logic Circuits Design

디지털 수치의 표현, 부울 대수, 게이트 최소화 기법, 조합논리회로의 해석과 이를 통한 설계방법, 플립플롭, 레지스터, 카운터 등의 순차논리 회로 특성 해석 및 일반적인 순차논리회로의 설계기법 등을 학습하고, 각종 기억장치의 구조와 원리 및 인터페이스 등 기반기술을 학습하고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Microprocessor Applications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디지털 논리회로의 설계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예를 들어, 우리가 사용하는 PC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본 교과목의 목표는, 디지털 논리회로를 하드웨어로 설계했던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의 embedded PC인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 소프트웨어로 좀 더 복잡한 구조의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체득한다. 이 과정에서 라즈베리파이의 구조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학습하고, 소그룹별로 여러가지 응용을 위한 장치 제어, 알고리즘, 인터페이스, 통신 기법 등을 실습함으로써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활용능력 및 공학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기초 Fundamentals of Electronic Circuits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기초적인 전자소자의 물리적 동작원리와 이들을 응용한 기본회로들을 다루고 컴퓨터를 이용한 회로해석 등을 강의한다.

 

전자회로응용 Applied Electronic Circuits

Bipolar transistor를 이용한 에미터 follower, FET 구조 및 응용 회로를 공부한다. Transistor 증폭회로의 주파수 특성과 differential amplifier를 공부한다. Operational amplifier 구조와 Negative Feedback, Operational amplifier의 선형/비선형 응용회로를 배운다.

 

전기및디지털회로실험 Electric/electronic circuit Lab. 1

전기공학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기초 실험 실습 계기의 사용법을 익힌다. 기본 논리게이트, 논리조합에 대해 실험하고, 이어 직류회로에서의 옴의 법칙, 키리히호프의 법칙 등을 익힌후, 논리 조합회로, 디코더/인코더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류및전자회로실험 AC and Electronic Circuits Lab

전기 및 전자 회로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한다. 교류회로와 공진회로의 특성을 실험을 통하여 공부하고 다이오드 정류회로와 트랜지스터 증폭회로 등을 구성하고 측정한다.

 

전자회로응용및물성실험 Circuit Analysis and Logic Circuit Lab.

트랜지스터 및 op앰프의 사용법을 숙달하여 전자회로에 자주 사용되는 소자들을 이용한 회로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직접회로 소자 공정 미세 분석법을 배움으로써 실제 직접회로 소자 공정 및 분석에 있어서의 마이크로/나노 스케일의 분석에 대한 이해 및 응용을 가능하게 한다.

 

전력기기실험 Electric Machine Lab.

본 강좌에서는 계전기, 변압기, 전동기 등 전력기기의 동작 원리를 바탕으로 해당 전력 기기를 이용한 회로 구성 및 동작 특성 실험을 조별로 직접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또한 두차례의 설계 과제를 수행함으로서 전력기기를 응용한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의 요구조건에 맞추어 동작하는 시퀀스 제어 회로를 조별로 설계하고 제작 및 시험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전기공학 설계의 실질적 학습의 계기가 될 것이다.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실험교재는 각 항목별로 사전지식이 없는 경우라도 자습 및 선행 학습을 통하여 실험의 개요와 그 배경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자립형 교재이다.

 

전기기계1 Electric Machinery1

전기기계를 통한 전기 및 기계에너지의 상호 변환의 원리를 습득하도록 하고 변압기, 직류발전기 및 전동기, 동기발전기 및 전동기, 유도전동기, 그리고 특수 기기에 대한 각론을 통해 각 기기의 구조, 특성 및 응용에 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전기기계2 Electric Machinery2

변압기와 직류기를 다룬 1학기의 내용에 이어지는 전기기계의 두 번째 학기로서 교류기, 즉 동기기와 유도기에 대하여 강의한다.

 

제어공학1 Control Engineering1

자동화 컴퓨터화 되어가는 현대사회에 필요한 공학 기술에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선형 시스템의 제어를 위한 수학적 배경 및 시스템 해석법 습득을 목표로 한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복소수 연산, 미분방정식의 풀이, 행렬 연산, 라프라스 변환, Z 변환 등 제어에 필요한 수학적 기초를 배운다. 이어서, 제어 대상 시스템 및 전체 시스템을 해석하기 위한 전달함수 해석법, 블록선도 및 신호흐름선도에 대하여 배우며, 제어할 시스템을 수학적으로 표시하는 모델링(Modeling)기법을 배운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상태변수 표현법 또는 전달함수로 표시하여 대상 시스템의 제어를 위한 기본 특성인 가제어성(Controllability), 가관측성(Observability) 및 안정도(Stability)에 대한 고찰을 한다. 특히 강의와 병행하여 각종 피드백센서의 동작원리 분석을 위한 조별활동 및 그 결과발표가 진행된다.

 

제어공학2 Control Engineering2

  제어 대상 시스템의 모델링과 동특성 고찰, 피드백 제어기 구성, 상태 변수 해석, 안정도 해석법을 배우며, 수학적 해석 및 Matlab을 이용한 컴퓨터 시  뮬레이션 기법을 배운다. 또한, 현대 제어의 기본이 되는 제어기 시스템에 대한 시간 영역 해석 및 주파수 영역 해석법을 익히며, 시스템 응답 특성에 대한 오차 해석을 통하여 PID 제어기, Lead-Lag 제어기 및 각종 필터 설계 법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Robust 제어기와 같은 최신 제어 기술을 소개한다.

 

전기설계공학 Design of Electrical Installation

기초 과학과목과 전공 기초과목에서 배운 기본 이론(전자기학, 회로이론 등)을 이용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둔 교과목으로 관련 법규정과 설계를 위한 각종 table과 계산을 비교 병행한 수업을 하고 특히 전기공학 관련 국가자격증 2차 실기과목으로 전기공학과 전공관련 모든 분야에서 꼭 필요한 과목임.

 

전기설비공학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ing

최근 산업의 발달로 전력수요는 매우 급하게 증가되고 있으며 현대생활에서 전기는 한순간도 없어서는 안될 생활 필수품으로 물, 공기와 같은 존재이다. 이에 따른 환경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깨끗하고 이상적인 전기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전기에너지의 수송과 변성에서 수요에 부합하기 위하여 설비는 초고압화, 대용량화 및 컴팩트화 되고 있다. 특히 전기부하도 IBS화되므로 이에 실제적인 교육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기기술자로의 기본 이론과 실제을 중점으로 강의 하고 현장견학도 병행한다. 특히 금학기는 교류와 시퀀스제어 및 수변전 설비의 정리를 시작으로 약전설비, 예비전원설비 설계, 방제설비, 인테리전트 시스템, 옥외배전 설비 및 견적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강의한다.

 

신호및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선형시스템에 기초한 신호 및 시스템 이론과 디지털 신호 처리를 위한 기초를 강의한다. 선형시스템과 convolution, 샘플링 정리 등을 공부하고, 시간과 주파수 공간에서 신호 변환을 위한 Fourier 변환, 디지털 버젼인 discrete Fourier 변환(DFT), 고속 연산을 위한 Fast Fourier 변환(FFT) 등을 공부한다. Matlab을 이용한 주파수 특성 분석을 강의한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선형시스템에 기초한 시스템 이론과 디지털 신호 처리를 강의한다. Fast Fourier Transform(FFT), z-transform, FIR IIR 필터 디자인을 강의한다. 통신, 멀티미디어, 영상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신호처리의 원리 및 응용을 소개한다. 다양한 신호에 대한 신호처리 실습을 통하여 DSP 이론과 응용을 공부한다.

 

전기전자물성공학 Electronic Physics

    본 교과목은 전기전자물성에 관한 일반 기초 이론의 습득에 그 목적이 있다. 고체 물리에 기반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여, 미세구조와      물성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전기전자 분야 재료 및 소자로써 반도체, 절연체, 유전체와 관련된 이해를 그 목적으로 한       다.

 

전기공학세미나 Electrical Engineering Seminar

전기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조별로 조사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조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공학적인 도구를 활용해 해결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팀을 형성해보고(취업진로, 취향, 무작위 등), 팀웍 및 문제해결능력 등 공학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향후 캡스톤설계에 필요한 공학적인 스킬들을 함께 익힌다.

 

반도체및나노공정 semiconductor & nanofabrication

급격한 발달로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이를 유지하고 서포팅하는 하드웨어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 및 기술 경쟁력이 화두가 되고 있다. 본 과목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자재료, 멤스 등의 전자소자/전자소재의 마이크로공정에 대한 이해 및 최신 기술 습득에 그 목표가 있다. 또한 전기기계 결합 소자인 마이크로/나노소자의 특성 및 공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전력변환시스템설계 Power conversion system design (. 아날로그시스템설계)

   현재 대학생들의 이공계지원과 하드웨어 개발 기피현상 및 하드웨어 개발 업체의 경력자 우대현상의 원인은 이론에 국한된 학교의         교육  현실이라 생각된다. 이에 전기전자공학 분야의 회로설계에서 PCB Artwork, 시스템을 통한 설계검증과 PCB 제작,  부품실장까지     의   전 과정을 이론에 바탕을 두고 학생들의 참여에 의해서 이론적인 설계제작을 모의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여 학생들이 현장실무에         가까운 학습능력을 습득케 하기 위한 simulation Tool 개발을 하고자 한다.

 

재생에너지발전공학 Renewable energy generation engineering (. 에너지발전시스템)

본 과목에서는 태양광 및 풍력발전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발전소 건설 타당성에 관한 기본적인 엔지니어링 기술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는 BESS(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와 양수발전(Pumped Hydro Power)의 기술과 전망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한편 기존의 석탄화력과 가스터빈 발전 방식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재생에너지 발전과 기존 발전시스템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동시에 기존의 화석연료 발전이 향후 에너지믹스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관해서도 다룬다.

 

전력시스템공학 Power System Engineering

전력시스템의 기본구조와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각 요소별 원리와 특성분석을 통하여 2학기의 총괄적 시스템 해석을 위한 기반이론 및 해석법을 습득한다.

 

마트그리드운용 Smart Power Grid Operation

대규모 전력시스템에서 전력조류, 경제급전이론을 포함한 전력시스템의 운용 및 제어, 평형 및 불평형사고의 컴퓨터 해석, 시스템의 보호, 계통의 동특성 해석과 자동발전제어 기법에 대한 이해 및 해석 능력을 터득한다.

 

지능형로봇프로그래밍 Intelligent Robot Programming

지능형 로봇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모듈(모터, 센서, 제어기)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실습으로 전체 강의를 구성한다. 또한 미니드론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는 설계과제를 팀별로 수행한다. 이 과목 수강을 위해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제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전력전자공학 Power Electronics

   전력전자공학은 전력용 반도체 스위치로 구성된 회로를 사용하여 전기에너지의 다양한 변환을 행하는 제반 기술과 장치 및 제어기술을 포괄한다. 응용분야로는 전동력의 가변속제어를 통한 에너지 이용의 효율성 향상, 전동차 제어 등에서부터 서어보제어, 로보틱스, 전력계통에의 적용, 각종 전원장치 등 극히 다양하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응용의 기초가 되는 각종 반도체 컨버터 회로의 구조와 동작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전력용 반도체스위치의 동작에 대한 지식 습득 2. 전력변환회로의 동작 이해 3. 전력변환회로의 해석능력 습득 4. PSPICE를 이용한 회로의 시뮬레이션 기법 습득 5. 비선형 특성의 이해를 통한 회로이론의 지식 심화

 

전력경제학 Power Systems Economics

   최근 국내외 전력 공급 부족 현상과 화석 연료 비용의 증가 등으로 인해 전력경제 분야의 관심은 증대되고 있다. 민간발전 사업자, 부하관리 사업자, 판매사업자 등의 등장이 전력계통의 운용 방식을 바꿔왔다. 본 교과목에서는 경쟁적 전력 환경 하에서의 전력계통 계획 및 운용에 있어서의 장기적인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통적인 공학 기법과 기본적인 경제학 이론 등을 접목, 활용해 보고자 한다.

캡스톤설계 Capstone Design

전기공학과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재학기간 동안에 배운 전공 지식을 종합화하여 창작물의 설계하고 제작하여 시험하는 등 공학 전 과정을 거치면서 현장에서 필요한 설계 과정을 직접 경험한다. 그리고 각 조에서 제출한 작품의 설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개발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관련자료 조사할 수 있는 능력도 배양한다.

 

 

최신전기공학주제탐구 Special topics for electrical engineering (*신설)

전기공학은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반도체, 신호처리, 로봇, 인공지능, 센서 등의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며, 본 교과목은 전기공학 전공에 있어서 이러한 전기공학 주제에 기반하여 그 최신 트렌드를 살펴봄을 목표로 한다. 특히 최신자료를 찾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우선순위에 따라 자료를 정리하고 전달하는 능력은 전기공학 실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있다. 다양한 전기공학내의 최신 주제 중 본인의 관심 주제를 선택 후 technical writing 및 업무 프레젠테이션 등을 통해 아는 것을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그 최종 목표를 두고 있다.

 

인공지능응용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s (*신설)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최신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을 구축한다. 이어서 Tensorflow, PyTorch 등 최신 딥러닝 프레임워크와 이를 이용한 기초적인 예제들을 학습해본 후, 실제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머신러닝 방법론의 구현 능력을 기른다. 전기공학의 실제 문제 해결에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학습한다.

 

전기자동차공학 Electric Vehicle Engineering (*신설)

온실가스 저감과 대기오염 감소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소개 및 구조, 최신 모델 소개에 이어서 차량용 센서와 제어시스템의 종류와 기본 구조에 대해 학습하며 특히 핵심 구동 부품에 해당하는 배터리, 교류 전동기와 구동용 인버터 및 DC/DC 전력변환기의 이론 및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센서공학 Sensor Technology (*신설)

최근 사물인터넷(IoT) 및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확대로 센서 기술에 대한 관심 및 응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ioT 및 딥러닝 기술의 발달 및 이에 필요한 새로운 원리의 센싱 소자의 필요성이 되두되고 있다. 현재 물리적인 센싱 기반으로 관성센서, 지자계센서, 터치센서, 압력센서가 개발되고 있으며, 화학적 기반 센싱으로 전자코, 가스센서, 환경모니터링의 응용 범위 및 시장이 크게 확장되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서는 모바일 기반의 작고 스마트한 센서의 기술이 마이크로/나노기술의 융합기술로 탄생되었다. 본 과목은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센서의 원리 및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며, 스마트 센서를 위한 다양한 최신기술을 살펴본다.

 

반도체소자공학 Semiconductor device engineering (*신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반도체 소자의 동작 원리와 응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예를 들어 p-n접합, 금속-반도체 접합, MOSFET, BJT, 광학 소자, 그리고 바이오의공학 센서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반도체 소자에 대해서 다룬다.

 

영상처리응용 Image Processing and Applications (*신설)

영상처리응용은 다양한 영상처리와 응용사례를 다룬다. 주요 토픽은 공간 또는 공간주파수 영역에서의 필터링과 영상 개선, 영상 압축 방법 등을 강의하고, 최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딥러닝 기반 영상처리와 의학 영상 및 비파괴검사 등에 사용되는 단층 영상 재구성을 소개한다.

 

 

 

 [전기공학과 선? 후수 필수 지정 교과목 현황]


선수과목

필수

이수

후수과목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년

학기

교과목명

1

1

대학수학및연습1

1

2

대학수학및연습2

1

1

공학설계입문

2

1

전기및디지털회로실험

1

1

C프로그래밍

2

1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3

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설계

1

2

대학물리및실험2

2

1

전자기학1

2

1

회로이론1

2

2

회로이론2

2

1

전자기학1

2

2

전자기학2

2

2

전자회로기초

3

1

전자회로응용

2

1

전기및디지털회로실험

4

1

캡스톤설계

3

2

전기공학세미나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6(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 대표전화 02.940.5140 | 팩스번호 02.940.5141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